본문 바로가기
건강

도파민 중독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법

by 건강한현대인 2023. 12. 16.
반응형

도파민 중독의 증상과 치료 및 예방법

 

최근 들어 도파민 중독이라는 단어가 많이 들리고 있으며, 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 글에서는 도파민 중독이 왜 위험하며, 어떤 방법으로 치료와 예방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도파민이란

중추 신경계의 중요한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기쁨과 보상 및 동기부여를 시키기도 하며, 쾌감을 주는 호르몬이라 볼 수 있습니다.

 

도파민 중독의 증상

도파민에 중독된 사람은 활동성이 증거하고 과도한 움직임이 나타나게 되며, 때때로 파킨슨 병과 같은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근육 경직이라던지, 움직임의 감소나 떨림 등을 말합니다. 그리고, 정신적인 영역에서는 흥분과 과민, 행동 변화 등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물질 의존과 관련된 증상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긴장과 우울감, 불안함 등이 그 증상이라 볼 수 있습니다.

 

도파민 중독의 치료법

크게 세 가지로 행동요법과 약물치료방법, 심리 치료 방법으로 나눠볼 수 있는데, 행동요법으로는 심리적 지원과 교육으로 도파민 중독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고, 건강한 행동 패턴을 만드는 방법이 있으며, 약물 치료로는 도파민 수용체를 조절한다거나, 도파민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 사용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메틸페니데이트나 아모타딘 등이 중독 치료에 주로 사용됩니다. 심리치료 방법으로는 중독 배경에 있는 심리적인 문제 곧 정신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심리치료를 병행하게 되는데, 인지행동치료법이나 대화요법 등을 통해 도파민 중독을 치료합니다.

 

도파민 중독의 예방법

도파민 중독은 짧은 노력으로 큰 보상을 얻으려는 태도에서 생기는 부정적인 증상입니다. 그러하기에 예방법은 그와 반대로 건강한 습관을 들이는 점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도파민의 수준을 조절하고, 중독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며, 오히려 건강한 도파민을 활성화시키므로, 규칙적인 운동 습관은 도파민 중독 예방에 있어 필수라고 봐야 하겠습니다. 또한 균형잡힌 식습관은 신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을 유지하며, 도파민의 균형을 도울 수 있고, 효과적인 스트레스 관리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적절하고 충분한 휴식이 뇌의 활동을 균형있게 만들어주며, 도파민 수준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